본문 바로가기
  • 전통무속 인천점집 백청암
  • 인천점집 백청암
명리(운명)

[전통무속 한양굿 인천점집] 12지지

by 백청암 2022. 12. 26.

[12지지]

 십이지지란 子 丑 寅 卯 辰 巳 午 未 申 酉 戌 亥로 12가지가 있고 子에서부터 시작하여 亥가 끝이 되며 다시 子로 이어지고 있는 것이다. 하루를 보더라도 子時로부터 시작하여 亥時로 하루의 끝이 되나 또다시 子時로 이어지면서 순환하고 있는 것이며 또 一年中 계절을 보더라도 봄의 계절인 寅卯辰에서 시작하여 겨울인 亥子丑으로 끝이 나는 것 같으나 다시 봄으로 이어지면서 순환을 하고 있는 것이다. (인묘진-봄, 사오미-여름, 신유술-가을, 해자축-겨울)

  地支에서도 陽이 여섯, 陰이 여섯으로 서로 균형을 이루면서 각각 순환을 하고 있는데 다시 陰陽 관계를 보면 子 寅 辰 午 申 戌은 陽이 되고 丑 卯 巳 未 酉 亥는 陰에 속하여 순환하고 있다. 그러나 응용 면에 있어서 子와 午는 陽이면서도 陰으로 사용하게 되며 또 亥와 巳는 陰이면서도 陽으로 사용하게 된다. 그 이유는 子와 午는 외양내음(外陽內陰)이기 때문이며 亥와 巳는 외음내양(外陰內陽)이기 때문이다.(보다 깊이 있게 주의할 필요가 있는 대목이다)

  “천간(10개)과 다르게 지지는 12개다. 이것은 지구의 자전축이 기울어져 있기 때문에 생겨난 것이다. 자전축이 똑바로 서 있지 않기 때문에 (자전하면서) 태양에너지는 균등하게 오지 않는다. (중간 생략) 또 지구는 태양을 중심으로 공전한다. 공전하면서 지구와 태양은 가까워지기도 하고 멀어지기도 한다. 거리가 멀어질 때는 지구에 겨울이 찾아오고 가까워지면 여름이 된다. 하지만 가까워졌다고 지구가 곧바로 뜨거워지는 것이 아니다. 태양의 뜨거운 열기를 지구가 축적하는 시간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중간 생략) 즉 천간과 지지 사이에는 시간차가 존재한다는 것이다. (중간 생략) 천간과 지지 사이의 엇갈림은 인간사에서도 드러난다. 천간은 정신세계를 지지는 현실세계를 의미한다. 천간이 무형의 세계라면 지지는 유형의 세계다. 하지만 이 무형과 유형의 세계 사이에는 늘 시간차가 존재한다. 마음먹은 일이 곧장 현실이 되지 못하는 이치다.” 류시성·손영달 지음, 『사주명리 한자교실, 갑자서당』, 166~167쪽

  천간은 10개로 되어 있어 지지 12개와의 불균형으로 인해 지구도 기울어지고 천간과 지지로 이루어지는 우리의 팔자도 고르지 못하고 굴곡이 있어 몸에서는 병으로 드러나고 삶에서는 사건∙사고로도 나타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