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간의 5행] 임(壬) 계(癸)
천간 오행의 마지막 수(水)이다. 임수(양)과 계수(음)의 차이는 임수는 바닷물이나 강물 같은 규모가 큰물이며 계수는 졸졸 흐르는 시냇물이나 계곡물을 상징한다. 수는 다음 단계인 목 기운을 예비하기 때문에 응축하고 저장하려는 성질이 강하다. 그래서 사주에 수가 많은 사람은 발산하려기보다는 안으로 단단히 뭉치는 경향이 강하다. 임수의 경우에는 저장을 잘해서 부자가 될 가능성이 많다고 (『갑자서당』 164쪽) 하며 계수는 지혜로움의 상징이다. 또 천간의 마지막이므로 생명에너지의 영양분이며 원천이기도 하지만 예민하여 우울증에 걸리기도 쉬운 것이 계수의 성향이다.
임수(壬水)
壬자를 임신한다는 ‘애 밸 임(姙)’자라 하여 모든 생물이 壬의 수액[精液]으로 포태한다[姙娠(임신)]는 뜻으로 임신한다는 姙자에서 따온 것이다. 심해(深海)와 같은 임수 그 속이 너무 깊어 (도저히) 헤아릴 수 없는 사람이 임수 일간의 사람이기도 하다. 이슬이라 하며 만물의 근원이며 모든 것이 물에서 시작된다.
성정으로는 문학적 재주가 많아 예술인이 많고 사람들에게 인기가 많으며 또한 음탕하고 색욕이 강하다. 선천적으로 두뇌가 총명하며 창의력이 뛰어나며 지혜롭다. 한편으로 속마음을 잘 내비치지 않아 음흉하거나 비밀이 많다는 오해를 받기 쉽다. 성품이 물처럼 깨끗하고 바다처럼 마음이 넓으며 모든 것을 받아들이는 자세가 좋고 잘 어울린다. 여성의 경우 개방적이며 머리 회전이 빨라 적극적으로 남성을 유혹하는 경우가 많고 한 남자에게 집착하지 않고 음란해지는 경우가 많다. 물상은 상표 특허 연구 정보 선전 광고 등이다.
계수(癸水)
헤아리고 분별한다는 ‘헤아릴 규(揆)’자에서 따왔으니 壬水로 잉태한 생물이 남녀(암수)로 분별한다[揆度(규도)]는 뜻이다. 생물이 임신이 되지 않으면 나올 수 없듯이 甲乙의 木이 나오는 것은 壬癸의 수분을 받아 잉태하여 나오는 것이다. 시냇물 계곡물을 뜻하는 계수는 맑은 만큼 예민하다.
봄비에 비유되며 땅속의 씨앗이 다시 태어날 때를 기다리는 것을 의미하는데 이처럼 甲 乙은 壬 癸의 水氣를 받아 잉태하여 나오는 것이다. 한 해의 시작인 봄이 겨울철 땅속에 잉태해 있다가 땅 밖으로 나와 비로소 한 해를 시작하는 이치를 상징하는 것이다. 음수요 약수로서 모든 만물이 살아가는데 가장 필요로 하는 물로써 만물의 자양근본이라 할 수 있다.
성정으로는 두뇌가 명석하고 재치가 넘치지만 자만하고 과신하는 경향이 있다. 지모가 뛰어나고 변화에 민감하고 대응능력이 좋아서 자칫하면 줏대가 없어 이중성격처럼 보일 수 있다. 아는 것에 비해 실천이 부족하거나 남의 어려움을 보고 말로는 잘하는데 큰 도움이 되지 못하는 단점이 있다. 이런 사람은 지도자가 되기보다는 참모나 보좌역할이 더 잘 어울린다 하겠다. 물상은 종자 씨앗 세탁 요리 유통 마트 서비스 음료 여행 백화점 시장 등이다.
*참고 : 천간충 - 두 천간이 상극관계이고 음양이 동일하며 방위로는 동과 서, 남과 북의 대치관계로 4개만이 충이된다. 지지충보다 작용력이 빠르게 나타난다.
갑경충(甲庚沖) 을신충(乙辛沖) 병임충(丙壬沖) 정계충(丁癸沖)!
(동서-양 동서-음 남북-양 남북-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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