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전통무속 인천점집 백청암
  • 인천점집 백청암
명리(운명)

12지지 합(삼합) [전통무속 한양굿 인천점집]

by 백청암 2024. 8. 18.

지지의 합

지지는 3개가 모여 합하는 삼합(三合)과 오행이 다른 지지가 만나는 육합(六合) 리고 지지방합(地支方合)으로 나눌 수 있다.

 

지지 삼합(三合)

위 그림과 같이 지지는 4방향(동-인묘진, 남-사오미, 서-신유술, 북-해자축)으로 3개씩 위치하며. 지의 삼합은 각 방향 2번 지지의 오행기운으로 합한다.

① 해묘미합목(亥卯未合木)

해수 묘목 미토는 그림에서 각각 1, 2, 3번이 붙어 있다. 1번에 있는 지지는 역마살 2번에 있는 지지는 도화살 3번에 있는 지지는 명예살(화개살 또는 고집살) 이다. 해묘미가 만나면 木이 된다. 지지에 해 묘 미가 있을 경우 (놓여 있는 순서와 상관없이 세 글자가 모두 있다면) 삼합이 되어 해수 미토의 기운은 사라지고 묘의 木기운으로 변해버리는 것이다. 삼합이 되는 이유 중 가장 대표적으로 알려진 것은 지지에 숨겨진 지장간이 합을 이룰 수 있는 공통인자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라고 한다. (지장간은 지지에 숨겨진 천간 또는 지지가 갖는 천간의 기운)

亥의 지장간 : 戊, 甲, 壬

卯의 지장간 : 甲, 乙

未의 지장간 : 丁, 乙, 己

세 지지의 지장간에 모두 목기운이 있다. 해묘미는 나무의 기운이 바로 크는 것과 같은 기운의 형상을 취한다고 하여 곡직격(曲直格)이라 부르기도 한다. 격(格)은 격국론(格局論) 명리 이론에서 중요하게 다룬다. 『자평진전강해』참조)

② 인오술합화(寅午戌合火)

양목인 인과 음화인 오와 양토인 술이 만나 火가 된다. 인오술합화(寅午戌合火). 지장간을 살펴보면 모두 화기운을 갖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寅의 지장간 : 戊, 丙, 甲

午의 지장간 : 丙, 己, 丁

戌의 지장간 : 辛, 丁, 戊

이렇게 인목과 술토의 기운이 사라지고 오화의 기운으로 바뀌게 되는데 여기서 해묘미합목(亥卯未合木)과의 규칙성을 보면 해묘미에서 묘는 목이며 인오술에서 오는 火에 배속된 지지라는 점에서 지지의 삼합은 2번 지지의 오행으로 합한다.

③ 사유축합금(巳酉丑合金)

사화에서 출발해서 유금을 거쳐 축토에 도착한 이 삼합은 金이 된다. 사유축합금(巳酉丑合金)은 오행 중 금의 기운으로 바뀌는 것을 의미한다.

巳의 지장간 : 戊, 庚, 丙

酉의 지장간 : 庚, 辛

丑의 지장간 : 癸, 辛, 己

④ 신자진합수(申子辰合水)

금의 방향에 있는 양금인 신이 자수와 진토를 만나면 수의 기운으로 바뀐다. 신자진합수(申子辰合水). 申과 辰의 기운이 子에 빨려 들어가는 느낌이다.

申의 지장간 : 戊, 己, 壬, 庚

子의 지장간 : 壬, 癸

辰의 지장간 : 乙, 癸, 戊

삼합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지지들은 子, 午, 卯, 酉로 음의 속성을 가진 지지라는 특징이다. 子 午 卯 酉는 삼합을 통해 새로운 기운으로 변하는 원인을 제공하기 때문에 힘이 세다고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