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전통무속 인천점집 백청암
  • 인천점집 백청암
명리(운명)

12지지 합(육합). [전통무속 한양굿 인천점집]

by 백청암 2024. 8. 18.

지지 육합

합(合)이란 조화를 말한다. 음양이 서로 조화를 이루어 기운이 합하는 것이다. 子寅辰午申戌 여섯 가지는 양이며 丑卯巳未酉亥 여섯 가지는 음이다. 하나의 음과 하나의 양이 조화를 이루는 것을 합이라고 한다. 2개가 모여서 새로운 오행을 만들기 때문에 지지육합(地支六合)이라고 하며 오행이 다른 지지를 만나 다른 오행으로 변하는데 여섯가지가 있다.

子丑合化土(음)

먼저 음수인 자수와 음토인 축토가 만났다. 자수는 음중의 음 깨끗하고 맑은 물인데 축토 역시 물기가 많은 축축한(그래서 축토) 땅이다. 그래서 둘의 만남은 당연히 물기 많은 토 즉 음토가 된다. 子丑合은 가까운 곳에서 남들에게 잘 드러나지 않는 속성으로 약한 양기가 서로 합을 하는 모습으로 어둡고 습하며 비밀스러운 관계이다. 체(體)의 관점에선 子水가 丑土에 흡수되어 토(土)로 변한다. 하지만 용(用)의 관점에선 한밤중의 시간이나 겨울 계절의 경우 어둡고 비밀스런 행동으로 만물이 씨앗의 상태임을 감안하면 수(水)로 변한다는 주장이 많다.

寅亥合化木(양)

다음은 지지의 인목은 천간의 갑목처럼 큰 나무이고 해수는 천간의 임수처럼 여러 가지가 막 섞여 있는 큰 강 바다와 같은 물이다. 인목은 해수의 기운을 강하게 빨아들여 거침없이 자라게 된다. 그래서 둘의 만남은 양목이 된다. 寅(+3)이 亥(-6)을 만나 9 성수로 모인 합으로 조금 떨어져 만나 생산물을 만드는 합이다. 목(木)의 삼합(해묘미) 장생(長生) 亥와 건록(建祿) 寅이 만난 合으로 육합 중합의 힘과 합화된 오행(木)의 기운이 가장 강한 합이다.

卯戌合化火(양)

천간의 을목과 비슷한 묘목과 천간의 무토와 비슷한 술토가 만나면 어떻게 될까. 묘목은 풀이나 담쟁이 덩굴 같은 작고 여린 나무인데 아직 열기가 남아있는 술토를 만나 양화로 변하게 된다. 어린 아이와 나이 많은 노인이 만나는 합이다.(桃花之合) 木이 土를 극하는 합으로 극합(剋合)이라 하며 木의 삼합(해묘미) 왕지 묘와 火의 삼합(인오술)의 묘고 (墓庫)인 戌(土)을 만나 火(화롯불)가 되는 형상으로 합화된 화(火)는 열기(熱氣) 정도가 강하지는 못하나 재주 문예 예술성은 탁월하다.

辰酉合化金(음)

진토는 양의 기운이 듬뿍 담긴 단단한 땅이다. 유금은 천간의 신금과 비슷한데 작고 날카롭고 빛나는 광물을 떠올리면 된다. 아프리카에 다이아몬드 광산이 많듯 그런 땅처럼 진토는 유금을 품고 더욱더 광택이 나는 음금으로 변하게 되는 것이다. 酉(-4)가 辰(+5)을 만나 ‘9’ 성수로 모인 합이다. 계절로 봄과 가을의 합으로 멀리 떨어져 강압적인 관계를 의미한다. 오행으로 습한 辰(土)이 酉(金)을 생하므로 금(金)으로 변화하고 그 작용력은 멀리 떨어져 있으나 습토로 인한 금의 생성이 강하다.

巳申合化水(양)

사화는 양의 기운을 신금도 양의 기운을 갖고 있다. 사화의 뜨거운 불길이 신금을 녹이면 단단했던 신금이 어느새 액체처럼 흐물흐물 녹아버린다. 그래서 둘의 만남은 양수로 변하는 결과를 낳는 것이다. 寅亥합과 같이 공간만 다를 뿐 역마의 속성이 있고 (巳가 申 을 보면 망신) 오래가면 망신을 당하는 관계로 간다. 6陽인 사(巳)가 3陰 신 (申)만나 응수(水)가 생긴다 하여 합수(合水)라 하지만 申이 庚金의 장생 지인 巳와의 合으로 金으로 변하는 기운도 있다.

午未合化火

이미 앞선 다섯이 목 화 토 금 수 오행으로 모두 변해버렸으니 뜨거운 오화와 미토의 만남은 어떻게 되는 것일까 오화는 천간의 정화 미토는 천간의 기토로 생각하면 기토는 양지바른 곳에 있는 영양분이 듬뿍 담긴 땅이다. 이런 땅에 빛이 잘 드니 이 땅에서는 뭐가 자라도 잘될 것이다. 그래서 오미합화하고 만물이 화생(化生)한다고 하여 상화(相化)라고 한다. (오미합화는 合火土가 된다는 설도 있는데 이때 서로 성질이 변하지 않는다고 보기도 하고 土로 변하는 것이라 보기도 한다.)

오미(午未)는 합하여 생신(生申) 작용을 한다. 午未는 둘다 더운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자체로 발산력을 가지고 있으니 공적 사회적인 합이며 서서히 거두어 들이는 음 운동의 작용은 있지만 子丑合 처럼 가까이 붙어 있는 모양은 아니다. 午未합은 주변 환경에 따라 변화가 많으며 合火로서의 작용력은 미약하다.

천원변화서(天元變化書)의 합에 대한 몇 가지 표현

子가 丑을 합하면 복이 가볍고 丑이 子를 합하면 복이 크다.

寅이 亥를 합하면 복이 확실하며 亥가 寅을 합하면 복이 늦게 온다.

卯가 戌을 합하면 복이 두텁고 戌이 卯를 합하면 복이 실속이 없다.

辰이 酉를 합하면 복이 약하고 酉가 辰을 합하면 크게 이롭다.

已가 申을 합하면 복이 더디고 申이 巳를 합하면 官의 기운이 왕성하다.

午가 未를 합하면 복이 더디고 未가 午를 합하면 크게 이롭다.

甲午 辛未의 상합은 甲午 자패(自敗)금이 辛未 노방토의 생을 받아 납음오행이 왕해지지만 삼명(三命)의 록(祿)인 甲목 자체는 辛금의 극을 받고 사지 午에 앉아있어 약하며 명(命)인 지지 午는 합으로 설기되므로 약해진다.

乙未 壬午의 경우는 록(祿)인 乙이 未토에 앉아 약해 보이지만 천간 임수의 생과 합으로 장생 午의 생을 받는다. 男子는 합으로 절(絶)되는 것을 꺼리고 여자는 귀인과 합하는 것을 꺼린다. (역주: 丙寅이 亥를 합하면 천간 丙이 절된다. 甲子가 丑을 합하거나 甲午가 未를 합하는 경우는 지지가 귀인과 합하는 것이다.)

자수가 시절 운으로 오면 신자진합수로 관성의 영향력이 커진다. 그런데 술토가 시 운으로 와도 원국에 또 한 번의 변화가 오게 된다. 신유술이 만나면 방합으로 금국을 이루는 것으로 보기 때문이다.

지지 삼합과 육합 정리

삼합은 지지의 ①-②-③이 만나서 ②의 오행속성으로 변하는 것이다.(p44 그림참조) 양의 기운인 ①은 하늘을, 음의 기운인 ②는 사람을, 토의 기운인 ③은 땅을 상징하기 때문에 삼합에는 하늘과 땅을 사람이 매개한다는 의미가 담겨있기도 한다.

☆ 지지의 삼합 ☆

亥卯未 合木   寅午戌 合火

巳酉丑 合金   申子辰 合水

육합은 오행이 다른 지지를 만나 또다른 오행의 기운으로 변하는 것이다. 육합은 삼합에 비해 그 영향력이 약하다고 본다. 합은 원국에서도 작용하지만 세운이나 대운의 영향으로 합이 되어 새로운 기운으로 변한다.

☆ 지지의 육합 ☆

子丑合化土   寅亥合化木

卯戌合化火   辰酉合化金

巳申合化水   午未合化火(화토동법으로 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