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전통무속 인천점집 백청암
  • 인천점집 백청암
명리(운명)

지지 충(沖) [전통무속 한양굿 인천점집]

by 백청암 2025. 1. 7.

지지 충(원진, 귀문관살과 연관)

지지에서 일어나는 충(沖)으로 각각의 지지는 자신으로부터 7번째와 충한다고 해서 '칠충' 이라고도 불린다. 지지의 충은 천간의 충보다 훨씬 더 강력하게 작용하며 천간끼리의 충은 하나의 오행끼리 부딪히지만 지지의 충은 지장간에 의해 기운이 순수하지 않아 주의 깊게 살펴봐야 한다. 천간충에 비해 지지충은 파괴력은 다소 떨어지지만 지속력은 천간충보다 강하다. 충은 사왕지(四旺地) 사생지(四生地) 사고지(四庫地) 안에서 일어난다.

                                              사생지(인신사해), 역마살 : 인신충, 사해충

                                              사왕지(자오묘유), 도화살 : 자오충, 묘유충

                                              사고지(진술축미), 화개살(명예살) : 진술충, 축미충

子午沖

먼저 자수와 오화다. 자수는 쥐이며 시간으로는 23:30~1:30이고 음중의 음이다. 화는 말(馬)이고 시간으로는 11:30~13:30이며 양중의 양으로 한낮과 한밤이 부딪히는 충이다. 자오충의 자수는 지장간까지 포함해서 100%순수한 물의 기운이고 오화는 자수에 비해 지장간이 복잡하다. 오화중에 지장간 정화가 자수 지장간 계수와 부딪혀 정계충이 일어난다. 모두 도화의 기운이기 때문에 인기와 명예에 변화가 일어나거나 그런 사건이 일어날 수 있다. 두개의 기운이 대등해서 어느 쪽이 이길지 모르기 때문에 정신적 혼란이 올수도 있다. 공황장애나 스트레스를 조심해야 한다. 자오충이 있는 사람은 인간관계에서 뒤끝이 없고 심플하고 깔끔하다. 가장 선명한 충이면서 뒤끝 없이 깨끝한 충이다.

자수는 가장 낮은 곳에 위치하고 있고 오화는 가장 높은 곳에 위치하고 있다. 그래서 감정 기복이 심하고 정신 신경 계통의 질병이 발생할 수 있다. 사주원국에 자오충이 있는 사람은 병이 한 번 발생하면 잘 쾌유되지 않는 특징이 있으니 정기적으로 건강체크를 하는 것이 좋다. 자수의 지장간은 계수(癸)와 임수(壬)로 이루어져 있고 오화는 병화(丙)와 정화(丁)이루어져 있어 지장간 중에 정화와 임수가 정임합도 있다. 그래서 충이 일어나더라도 곧 사이가 좋아지는 습을 보인다. 년월에 자오충이 있으면 본인이나 형제자매 중에 외국에서 사는 경우가 많고 운에서 사주에 있는 년월과 자오충을 하면 자신이 외국에 나가게 되거나 자녀가 해외에 나가서 살게 되는 경우가 많다.

丑未沖

대각선에 위치해 있는 축토와 미토가 충을 한다. 축토는 소이고 시간으로는 1:30~3:30이며 미토는 양이고 시간으로는 13:30~3:30이다. 축토는 아직 수의 기운 즉 겨울의 기운을 머금고 있는 차가운 땅이며 미토는 불의 기운을 머금고 있는 뜨거운 땅이다.

축토는 겨울에 꽁꽁 언 땅이고 미토는 한 여름 수기가 없어 쫙쫙 갈라진 땅이다. 그래서 축미충이 있는 사람은 일을 진행할 때 일의 진척이 빨리 안 되고 더딘 편이고 바로 농사를 지을 수 있는 땅이 아니니 그렇다. 하지만 끈기가 강하기 때문에 끝까지 노력을 해서 일을 완수하고 성공을 하는 사람들이 많다. 축미충도 오행이 토라 위장 소화기 계통의 질환이 생길 수 있으니 정기적인 체크가 필요하다.

寅申沖

인목은 신금과 충한다. 인목은 호랑이며 시간은 3:30~5:30이고 신금은 원숭이며 시간은 15:30~17:30이다. 지지의 양목(陽木)과 양금(陽金)이 충을 하는 것이다.

인목과 신금이 월지와 일지에 있을 때 파괴력이 가장 크다. 인과 신은 둘다 역마의 글자이기 때문에 충을 맞게 되면 뭔가 하던 일이 급하게 진행이 된다거나 더디게 진행됬던 일에 가속이 붙는 효과가 있다. 좋은 일이 있을 경우 큰 성과로 연결되기도 하지만 나쁜 일이 있을 때는 상황이 더 악화될 수 있다. 원국이 치우쳐있거나 고립되있는 경우에 인신충은 시작한 일이 끝맺음을 못하는 경우가 있다.

인목의 지장간은 무(戊) 병(丙) 갑(甲)이고 신금의 지장간은 무(戊) 임(壬) 경(庚)이라 지장간에서 수극화 금극목을 하고 있어 인목이 일방적으로 신금에 의해 상처를 많이 받을 것 같은데 실제로는 신금의 타격도 크다. 교통사고가 나면 양쪽이 모두 상처를 입는 것과 동일하다.

인목은 봄으로 긴 겨울이 끝나고 활동이 시작되는 계절이고 신금은 가을이라 추수를 앞두고 있으니 마음이 여유로워 인신충을 가진 사람은 삶이 고단하기는 하나 의외로 정은 부드럽다. 하지만 사주원국에 인신충이 있거나 운에서 해당 글자가 와서 인신충이 이루어질 때에는 교통사고가 날 위험이 크고 무슨 일을 하다가도 뼈를 다치거나 간 대장 신경통 등의 질병이 생길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하다.

卯酉沖

묘목은 유금과 충한다. 묘목은 토끼이며 시간은 5:30~7:30이고 유금은 닭이고 시간은 17:30~19:30이다.

원래 지지안의 지장간은 3개인데 묘목과 유금은 각각 목과 금의 기운으로만 지장간이 이루어져 있다. 지지충은 천간충에 비해 파괴력이 떨어지지만 묘유충은 천간충과 맞먹는 파괴력을 가지고 있다. 금극목의 원리에 의해서 묘목이 조금 더 다치긴 하지만 유금도 피해를 받긴 한다. 대운이나 세운에서 원국내의 지지와 묘유충을 만나게 되면 큰 사건이나 사고가 일어나게 된다. 원국내에 글자가 고립이 되 있는 상황이거나 편중이 되 있는 상황일 때 묘유충이 일어나면 교통사고 간이나 폐질환 등 안 좋은 일이 일어날 수도 있다.

사주내에 고립이 없거나 오행이 고루 분포되어 있다면 사건 사고가 아닌 승진 시헙 합격 같은 긍정적 변화가 일어날 수도 있다. 묘유의 글자는 앞뒤로 글자 위치는 다르지만 수평을 유지하고 있다. 그래서 사람들과의 관계에서 다툼이 발생할 수 있는데 특히 유금이 입에 칼을 물고 있는 형상으로 말을 함부로 하여 묘목을 치는 성향이 있다. 그래서 늘 말조심을 유의하여야 한다. 하지만 자오충과 마찬가지로 묘목의 지장간 을목(乙)과 유금의 지장간에 있는 경금(庚)이 암합을 하고 있어 처음에는 충이 나더라도 관계 회복을 할 수 있는 충이다. 묘유충이 일어나면 간 폐 질환이나 신경통이 많이 발생하고 손발을 다칠 수 있으니 늘 조심하여야 한다.

辰戌沖

진토는 술토와 충한다. 진토는 용이고 시간은 7:30~9:30이며 술토는 개이며 시간은 19:30~21:30이다. 진토는 지지의 토 중 봄의 기운(木氣)을 갖고 있고 술토는 가을의 기운(金氣)을 갖고 있다.

진술충 축미충은 모두 토의 기운이다. 두개의 충을 제외한 나머지 충들은 목 화 금 수 네개의 오행의 기운이 부딪히는 충이었다면 진술충과 축미충은 土끼리의 충돌이다. 친구끼리 충한다고 해서 붕충이라고도 불린다. 외관상으론 다 토로 보이지만 지장간을 잘 살펴 보아야 한다. 축미충을 예로 들자면 축토 안에 계수 신금이 미토안에 정화와 을목이 부딪히는데 만약 원국내에 화에 해당하는 글자는 없고 수에 해당하는 글자가 많다면 미토안의 정화는 집중공격을 받아 심각한 위험에 빠지게 된다. 이때 정화에 해당하는 육친이나 신체적 장기를 잘 살펴보고 잘 예방을 해야 한다.

지장간으로 진(辰)에는 을목(乙)과 계수(癸)가 있고 술(戌)에는 신금(辛)과 정화(丁)가 있어 진술충을 하면 신금이 을목을 극하고 계수가 정화를 극하여 상충하는 모습을 보이기 때문에 진술충은 충의 영향이 크다. 진토와 술토 모두 아주 광대한 산이며 아주 넓어 그 끝이 보이지 않는 땅이라 충을 하면 산사태가 일어난다고 생각하면 된다.

사주원국에 진술충을 가지고 있는 사람은 조용하고 과묵하지만 한번 화가 나면 무서운 사람이다. 다른 충들은 부딪쳐도 돌아서면 아무 일 없었다는 듯이 관계를 회복할 수 있지만 진술충은 그렇기가 어렵다. 위장이나 신장 피부질환이 잘 발생하고 주택이나 전답에 관련된 관재 구설 송사 등의 위험이 많이 발생할 수 있다.

축토와 미토를 기준으로 대각선을 하나 그어 보면 인목부터 미토까지는 계절상으로는 봄과 여름 즉 만물의 생장이 드러나는 시기로 양기(陽氣)가 충만 하다.(지지들도 木生火의 리듬을 타고 있다.) 반면 신금부터 축토까지는 수렴의 기운 즉 음기(陰氣)가 점차 충만해지는 시기이다. 양이 극에 달하면 음이 시작되고 음이 극에 달하면 양이 시작된다.

巳亥沖

해수는 사화와 충을 하는데 해수는 돼지이고 시간은 21:30~11:30이며 사화는 뱀이고 시간은 9:30~11:30이다.

사해충 또한 인신충과 같이 역마끼리의 충이기 때문에 변화 변동이나 사건사고가 발생한다. 인신충이나 묘유충 같은 경우는 교통사고나 신체적 부상이 우려되지만 사해충 같은 경우는 스트레스로 인한 정신적인 질환을 유의해야 한다. 사화는 한 름으로 가는 입구에 있는 절기이고 해수는 겨울로 이제 들어가는 시간이다. 그래서 사해충을 가지고 있는 사람은 안 해도 될 걱정을 많이 하고 번복하는 경우가 많다. 에 와서 사해충이 되는 경우에는 폭발이나 화재 교통사고를 조심하여야 하고 비뇨기 질환이나 심장 혈압 등에 건강 체크가 필요하다. 자오충과 마찬가지로 수와 화의 충이지만 사화는 양의 절에 놓였고 해수는 음의 절에 놓여 감정이 어느 한 쪽으로 치우치게 될 우려가 크다. 자오충은 기분이 좋았다가 우울했다가를 반복한다면 사해충은 한 번 우울증에 걸리면 우울증이 회복되기 힘들게 된다.

지지 충의 해석

자신의 원국(세운과 대운)의 관계로도 볼 수 있고 다른 사람(특히 이성)과의 궁합을 보는 데에도 활용할 수 있다. 어른들이 결혼날짜를 앞두고 궁합을 보러 가는 경우가 간혹 있는데 그때 사용하는 방법 중 하나가 바로 태어난 연도로 보는 띠 궁합이다. 태어난 연도의 지지에 있는 글자가 어떤 관계인지를 보고 합이면 길하고 원진이나 충이 있으면 흉하다고 보는 것이다. 합도 충도 없으면 평범한 관계로 본다.

(다음에는 지지충과 연관있는 원진살에 대하여 알아보기로 한다)